관리 메뉴

형과니의 삶

플라멩코의 절창(絶唱) /Rocio Jurado 본문

음악이야기/월드음악-샹송,칸초네,탱고,라틴등

플라멩코의 절창(絶唱) /Rocio Jurado

김현관- 그루터기 2023. 2. 24. 00:02

https://youtu.be/6EEVgp8yyik

 

플라멩코의 절창(絶唱) /Rocio Jurado

.플라멩코의 기본적인 분류와 지식은 열외하기로 하고요. 우선 플라멩코의 노래는 칸타, 가수를 칸타오라, 춤을 바일레, 무용수를 바일레라라고 합니다.

 스페인의 3대 가수 즉 여성 칸타오라는 1. Rocio Jurado  2. Rocio Durcal  3. Isabel Pantoja 이렇게 세 사람입니다. 1,2번 가수는 2006년도에 한사람은 자궁암으로 다른 한사람은 췌장암으로 사망했습니다. 3번의 가수 즉 이사벨 판또하는 신혼시절 투우사 남편 파퀴리(Paquirri) 의 경기중 사고로 비극을 맛보았고 2007년도에는 새로운 애인 뮈네즈와의 스캔들, 이어진 애인의 부정수뢰, 돈세탁등으로 감옥으로 갔으며 판또하는 보석금 9000만원을 내고 석방 되었습니다. 말많고 탈많은 지난해를 넘기고 판또하는 다시 미국공연을 마치고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여가수로서 그 계보를 이을만한 재목은 안달루시아 태생의 Rocio Cortes가 있습니다만 아직은 미완의 대기라고 봐야겠습니다. 로시오 둘깔의 딸이 대를 잇고는 있지만 그 깊이가 엄마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남자가수는 전설적인 누에보 플라멩코의 영웅 Camaron De Ia Isla인데요, 43살의 나이로 요절했습니다. 까마론이라 이름은 애칭이며 기타리스트 토마티토(방울 토마토)가 같이 작업을 오래해 오며 붙여준 별명입니다. 까마론 드라 이슬라는 섬의 새우라는 뜻입니다. 까마론의 대표곡은 <시간의 전설>이라는 곡이 있습니다. 그 외로는 <집시킹스>라는 스페인 출신의 그룹이 있습니다. 그들의 기타 솜씨는 전설적인 서구의 기타리스트들도 혀를 내두를 정도입니다.

앞으로 스페인과 남미 가수들에 대한 정보와 노래를 시간 나는대로 조금씩 올려볼까 합니다. 음정에 정보가 어마어마한데 유독 남미와 스페인 쪽 계열은 정보가 약한 느낌이 듭니다. 저는 국악(거문고, 가야금) 도 해봤고 뉴에이지 등등 음악에 심취해왔었지만 남미와 스페인 쪽의 음악에는 그 매력에 정신을 못차리겠더군요...

힘들게 구한 가사를 다시 의역해본 노래의 주인공은 검붉은 장미 같은 여인 로시오 후라도<Rocio Jurado - 스페인>입니다.  2004년 췌장암이 발병하여 2년동안 끈질기게 저항하다가 멋진 투우사 남편과 세계의 팬들을 뒤로 하고 운명하였습니다. 스페인에서 국장을 치르듯 한 걸 보면 대단한 여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