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하얀닭곰탕칼국수
- 꾸지뽕삼계탕
- #이상준#석선녀#용유출장소#재무계#건축과#신설동#선녀바위#꽃게#용유#최현미
- #휴양지의 음악 #코파카바나 #배리 매닐로우
- 선후배정모#전가복#MBC#우연이#큰애#석민#튤립5송이#
- 신경섭가옥#신씨고택#마르셀프루스트#곡교천#예당저수지#광시한우촌#길가식당#광진이
- 나는 걸었고 음악이 남았네#황우창#세상의끝에서만난내인생의노래들
- 무릉계곡#김금복#미천골#김석민#김현관
- 초계모밀소바
- 학교 #참교육이란 무엇일까 #졸업
- 김유풍#한광덕#공종학#김현관
- 개항장야행
- 황철현#꾸지뽕삼계탕#카페포조#우현갤러리#빈티지뮤직카페#찬송교회#이영경#스피커메이커#우현로90번길19-11#01038150679#동인천
- 유태식과종성이
- #수창이#농업방송인터뷰색다르고남다른사진디자인강의#사진디자인 #백구진주 #송월동동화마을#화안카페#파리바게트
- 이병철#고진옥#김용호#오일근#???
- 추억의반추#나이듦#어머니#아버지#유동석#이기경#장정석#조광진#그리고 그 이름들..
- #寒山詩 80 #한산시80
- Bottomline #40주년 #인천최초 #jazz #club #버텀라인 #매주 #토요일 #공연 #Incheon #개항장 #로컬 #노포 #인천멋집 #인천맛집 #개항로 #인천여행 #인천데이트 #백년가게 #인천광역시 #인천음악창작소
- 하얀뚝닭곰탕
- 김활란개인공원"망우리
- 동석형기일#6월26일
- 수창이#한영대#우성훈#성용원#조봉환#카페쟌피#마루카페
- 닭곰탱이신포점#맛있는꿈#이정숙
- 김병종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 #스무살 #라틴화첩기행 #Veinte años #Maria Teresa Vera
- 꼬챙이#꼬기배
- September #김창기 #Earth Wind & Fire #노래가 필요한 날
- #세계사 #225쪽 #마음글방 #최동호해설 김달진역주
- 부천중동 황소갈비#설빙#이자카야 생마차#두열이 부부#윤석이부부#허석이 부부#형과니부부
- 벽제승화원#기수형#파주광탄#서현공원#인천승화원#인천가족공원#별빛당#어머니#39호#수창이#6호 #만월당#기경이#60호
- Today
- Total
형과니의 삶
1797년 정수영의 금강산 여행 본문
1797년 정수영의 금강산 여행
오늘날 현대인들이 세계 일주를 꿈꾸듯, 조선시대 금강산 여행은 선조 문인들이 평생에 한 번쯤 가보기를 염원했던 ‘꿈의 여정’이었습니다.
조선 후기 선비 화가 정수영은 금강산을 유람하며 아름다운 금강산의 가을 풍경을 ≪해산첩≫에 담아냈습니다. 정수영은 지리학자 집안의 후손답게 남다른 관찰력과, 독자적인 시각, 특유의 필법으로 금강산을 표현했습니다. 빼곡하게 들어선 봉우리들과 시원한 계곡의 물줄기, 드넓게 펼쳐지는 해금강의 모습까지. 실감 나는 풍경을 보고 있자면 마치 금강산을 다녀온 것과 같은 착각을 일으킵니다. 해설, 영상 : 국립중앙박물관
단발령
단발령에서 주변을 바라보다
넓게 퍼진 구름이 하늘 끝까지 닿아
산허리와 산등성이 아래만 보인다
장안사
신선루라는 누각도 있고
나한전 어향각도 있구나
이곳에 짐을 풀고
주변을 둘러 바라봐야겠네
명경대 옥경대
옥경대로 올라가자
명경대는 병풍처럼 서 있구나
높이가 수백 길이요 넓이는 수십 척이군
영원암 옥추대
이곳은 깊고 아득한 곳이구나
저기 옥추대가 있으니 올라가 보자
전망이 좋구나 그림 한 장 그리고 가자
정양사
봉우리들이 성처럼 둘러싸여 있구나
이것이 일만 이천봉이라는 것이구나
정신을 잃고 소리를 지를 정도로 놀랍다.
만폭동
많은 봉우리가 솟아올라 있으니
사람 기가 질리는구나
기이하고 웅장하다
청룡담
만폭동을 지나니 길은 꼬불꼬불하고
폭포와 못이 계속 등장하는구나
여기는 청룡담이구나
분설폭포
여기는 물이 마치
눈을 뿜어내는 것처럼 보인다 하여
분설폭포와 분설담이라고 하는구나... 이렇게 용천까지
정수영(鄭遂榮)
조선 후기 「한강·임강 유람사 경도권」·「해산첩」·「춘강 고주도」 등을 그린 화가.
정수영의 본관은 하동(河東), 자는 군방(君芳), 호는 지우재(之又齋)이다. 조선 초기의 문신 정인지(鄭麟趾)의 후손으로 실학자이며 지리학자인 정상기(鄭尙驥)의 증손자이다. 선비화가로서 평생 관직에 나아가지 않고, 지리학의 명문이었던 집안의 전통을 따라 기행(紀行)과 탐승(探勝)으로 시·서·화에 몰두하며 일생을 보냈다.
정수영은 산수를 비롯해 화조(花鳥), 어해(魚蟹)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루었으나 주로 산수화에 심취했던 듯하다. 산수화는 전통적인 정형 산수화(定型山水畵)와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를 두루 제작하였다. 금강산과 한강 일대를 기행사경(紀行寫景)하고 그린 진경산수화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의 회화세계는 자유분방한 필치와 유탄(柳炭)사용, 거친 독필(禿筆)로 강한 개성을 드러냈다.
이러한 그의 화풍은 조선 후기에 확산된 남종화풍(南宗畵風)을 익혀 자기화시킨 것이다. 아울러 정선(鄭敾)의 진경산수화풍을 비롯해 심사정(沈師正), 이인상(李麟祥), 강세황(姜世晃) 등 선배 문인화가들의 화법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도 하다. 특히 스케치풍의 유탄약사(柳炭略寫)와 수묵(水墨) 사용, 거친 붓자국, 대담한 화면 구성 등은 조선 후기 화단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없는 참신함을 지녔고 한국적인 독특한 분위기와 정취를 풍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1796∼1797년에 그린 「한강·임강유람사경도권(漢江臨江遊覽寫景圖卷)」(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이 있다. 또 1797년(정조 21) 금강산 일대를 여행하면서 만든 초본을 바탕으로 그린 1799년 작 「해산첩(海山帖)」(국립중앙박물관 소장)과 여러 금강산도(金剛山圖)들이 전한다.
이 밖에도 「지우재묘묵첩(之又齋妙墨帖)」(서울대학교박물관 소장), 「춘강고주도(春江孤舟圖)」(서울대학교박물관 소장), 「추경산수도(秋景山水圖)」(고려대학교박물관 소장) 등과 같이 독특한 필세(筆勢)를 지닌 남종화풍 산수화를 다수 남겼다. 또 화조, 어해, 영모(翎毛) 등을 담은 그림들도 전해온다.
동영상 다운로드
'철학,배움,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시대에도 담배 논쟁 있었네 (2) | 2023.03.12 |
---|---|
김 홍도의 풍속도첩 / 총 25점 (0) | 2023.03.03 |
Acrylic Pour Painting [아크릴 푸어 페인팅] (0) | 2023.02.21 |
화조화첩 / 국립중앙박물관 (0) | 2023.02.21 |
광고 아티스트 Yahav Draizin 작품 (0) | 2023.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