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형과니의 삶

Vesti la giubba / 의상을 입어라 / José Carreras 본문

음악이야기/클래식 & 크로스오버

Vesti la giubba / 의상을 입어라 / José Carreras

김현관- 그루터기 2023. 1. 8. 00:23

https://youtu.be/JaFK-DbPSNY

 

R. Leoncavallo / Pagliacci 中 Recitar!... Vesti la giubba (의상을 입어라) / José Carreras.

레온카발로의 <팔리아치> 중에서 카니오의 아리아
Ruggero Leoncavallo (1857 - 1919)  
'Recitar!... Vesti la giubba'
'의상을 입어라'
from Pagliacci (Act 2)
London Philharmonia Orchestra 


의상을 입어라 (Vesti la giubba)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더불어 베리즈모 오페라의 대표작이다. 유랑극단 단장인 카니오는 나이가 많지만 단원의 한 사람인 젊은 넷다를 아내로 데리고 있다. 넷다가 한 마을의 젊은 사내 실비오와 사랑한다는 것을 알게된 카니오는 넷다를 추궁하다가 연극을 준비해야할 시간이 촉박해오자 슬퍼도 울지 못하고 관객을 웃겨야하는 광대의 처지를 탄식하며 굵직한 눈물을 흘린다.

[팔리아찌(pagliacci, 팔리아치)]는 이탈리아어 팔리아찌오(pagliaccio)의 복수(複數)이며, 유랑극단의 광대들을 말한다. 이탈리아 작곡가 레온카발로(Ruggiero Leoncavallo, 1858~1919)의 작품으로 작곡가 자신이 대본을 썼다. 1860년대 후반 이탈리아의 칼라브리아 지방의 몬탈토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살인 사건을 소재로 한 복수극(復讐劇)이다. 

마스카니(Pietro Mascagni, 1863~1945)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성공에 큰 자극을 받아 작곡했으며, 그 작품과 나란히 어깨를 겨루는 ‘베리즈모 오페라’의 대표작이 되었다. 베리즈모(Verismo)란 19세기 중엽부터 후기에 걸쳐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운동이며 '진실주의, 사실주의'란 뜻의 이탈리아 어이다. 오페라에 쓰일 때는 일상 생활의 피 비린내 나는 사건을 무대에 살린 작품을 가리킨다. 이탈리아의 대표적 악보 출판사 손쪼뇨가 주최하는 1막 오페라 공모에 출품한 이 작품은 결국 2막 구성이어서 낙선되었으나 음악 및 극의 내용이 뛰어나 오늘날 세계에서 공연 기회가 많은 오페라중의 하나로 인기를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