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형과니의 삶

배움,인생,운명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명상록 본문

철학,배움,지혜

배움,인생,운명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명상록

김현관- 그루터기 2023. 7. 10. 00:46

배움,인생,운명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명상록

知識 ,知慧 ,生活/배움-문학,철학사

2022-06-27 00:40:25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배움

예절바른 행동과 격렬한 감정을 억제하는 법을 배우라.

남을 이해할 줄 아는 넓은 마음을 가져라. 항상 잔인한 말과 행동을경계하고, 악한 행위뿐 아니라 그런 언행을 불러일으키는 악한 마음조차도 삼가라.

경기장에서 한쪽 편을 일방적으로 응원하거나 일원이 되지 말라.힘든 일을 피하지 말 것이며, 욕망을 줄이고, 원하는 것은 스스로 노력하여 성취하되 남의 일에 간섭하지 말며, 남을 비방하는 소리에도귀 기울이지 말라.

시간이 없다거나 쓸데없이 일 핑계를 대어 주위 사람들에 대한 의무를 저버리거나, 우정과 교제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친구가 잘못을 했을 때 무심히 내버려두지 말고 그 본래의 성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늘 스승을 존경하라.

 

인생

주위에서 일어나는 온갖 복잡한 일로 마음이 혼란스럽다면 조용한 사색의 시간을 가져라. 차근차근 명상하고, 초조감을 없애라. 또 다른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대비하라. 많은 일을 하느라 지쳐 있는 그대는 지금 어떠한 노력도, 어떠한 목표도 세울 수 없다. 이처럼 어리석은 일이 어디 있겠는가.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는 몰라도 된다. 그렇다고 그대가 불행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대 자신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면 불행해진다.

그대가 3천 년, 혹은 3만 년을 산다 해도 잃는 것은 결국 순간의 삶이며, 그대가 잃는 삶 이외의 다른 삶을 얻을 수는 없다. 그것은 긴 인생이든 짧은 인생이든 마찬가지이다. 지금 우리를 스쳐 지나가는 이순간은 모든 사람이 소유하는 것이지만, 잊혀지는 것은 늘 순간처럼느껴지는 것이다.

무기력한 인간을 깨우치고 인도할 힘은 어디에 있는가?

그대의 정신과 영혼 속에 신성을 간직하고, 그것을 모독하거나 해치는 일 없이, 욕망과 쾌락을 초월하여 행동하고, 거짓과 위선을 행하지 말며, 행동이나 말에 흔들림이 없게 하라.

모든 정해진 운명을 자각하고, 죽음이란 모든 생물이 본래 생겨난 곳으로 돌아가는 것에 불과한 것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운명

형체를 이루는 인간의 몸은 영혼의 우월함에 비교할 수 없다. 영혼은 지혜이며 이성이고 신성이지만, 육신은 흙이며 부패하는 것이기때문이다.

욕망과 쾌락에 괴로워하지 말고, 시기와 질투, 경쟁심을 없애라. 언제든 얼굴 붉히지 않을 일들만 생각하라. 부끄럽지 않게 말하고 행동하라. 그리하여 지고의 것을 추구하기로 마음먹는다면 그대는 그야말로 신의 사제요, 종복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쾌락에 의해더럽혀지지 않고, 어떤 고통에도 무너지는 일 없이 자신의 본성을 유지할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가졌기 때문이다.

정신을 꾸준히 단련하고 깨끗하게 하라. 그러면 그대의 정신 속에는 부패나 부정, 상처 따위는 있을 수 없다. 운명은 그런 인간의 생명을 완성하기도 전에 회수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연극배우가 연기를 다 끝내지도 못한 채 무대를 내려가는 것과는 다르다.

그대의 마음속에 추호의 비굴함이나 허식도 없어야 하며, 남에게 의지하지도 말 것이며 남을 멀리하지도 말라. 그러면 누구에게 비난을 살 일도, 숨을 곳을 찾을 필요도 없다.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능력을 존중하라. 그대의 이성은 그러한 능력이 있어야만 자연과 인간의 이상적인 본성을 거스르는 관념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경솔한 판단을 하지 않고, 훌륭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하늘의 의지에 순종할 수 있게 된다.

이성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며, 자신의 신성을 언제라도 반환할 수 있도록 항상 순수한 삶을 살면서, 무슨 일이든 열정적으로 하라. 무엇을 기대하거나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자연의 본성에 따라 순응하며 임무를 이행하고, 모든 언행에 있어 진실을 추구해 나가면 그대의 인생은 행복해질 것이다. 이 세상의 어느 누가 그런 그대를 방해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