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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과니의 삶
Jacques Loussier Trio / Play Bach 본문
Jacques Loussier Trio / Play Bach
1934년 프랑스 태생인 자크 루시에는 어려서부터 파리 음악원 장학생으로 클래식 피아노를 익혔다.
클래식을 공부하던 그는 점차 재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Play Bach"라는 트리오를 조직, 바흐의 곡들을 재즈로 편곡, 연주하며 이내 유럽의 대중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는다.
80년대에 들어서는 니스 근교에 자신의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바하의 사운드에 보다 다양하고 근원적인 접근을 가지기도 한다. 물론 그전에도 재즈와 클래식의 만남은 조금이나마 재즈가 발전되어온 과정에서 엿보여왔던 게 사실이었으나, 보다 본격적인 차원에서 논의가 될 정도의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던 건 바로 퓨전 재즈의 도약 시기인 이때였다.
프랑스에서 스윙글 싱어즈를 비롯한 자크 루시에가 바흐의 곡들을 재즈의 감각으로 재해석해내고, 뒤이어 많은 뮤지션들이 클래식을 재즈 특유의 스윙감과 임프로바이제이션을 동원해 나름대로 풍성하고도, 재기 발랄한 감각으로 다양한 스펙트럼 현상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아마도 꾸준히 클래식을 자신의 소신껏 - 대중적 흐름에 맡기지 않고 나름대로 - 재 해석하고 재창조해내고자 했던 뮤지션은 자크 루시에 트리오가 아닐까 싶다. 다른 뮤지션들이 그 당시 클래식의 부분 인용이라든지, 샘플링 그리고 인트로에 해당되는 연주에 풍부한 애드리브를 덧붙인 곡들로 어설프게 재즈로 환원시키고자 했다면, 자크 루시에 트리오는 바흐의 전곡, 전 악장을 재즈 트리오 형식으로 편곡, 다양하고 독창적으로 소화해내고자 시도했다.
물론, 이것은 피아노를 맡은 자크 루시에와 더블 베이스의 피에르 미셀로, 드러머인 크리스티앙 기로스의 놀랄 만큼의 완벽한 호흡과 조화가 있었기뿐만 아니라 그들 자체가 클래식의 교육을 받았던 재원이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그들은 바흐의 곡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소화해 내, 곡 자체의 스윙감과 그루브함이 필요한 요소들을 찾아 나갔으며 이렇게 분석된 바흐의 곡들은 단순히 재즈적 색채가 덧 입혀진 클래식의 모습을 가진 사운드가 아닌 클래식의 감수성 아래에서 완벽하게 재즈로 이식된 클래식의 변환된 모습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01. Invenzione A 2 Voci N.8 In Fa Maggiore BWV 779
02. Aria Sulla Quarta Corda Dalla Suite Per Orchestra N.3
03. Siciliano In Sol Minore, Dalla Sonata Per Flauto In Mi Bemolle Maggiore BWV1031
04. Toccata E Fuga In Re Minore BWV 564
05. Preludio N.1 In Do Maggiore BWV 846, Dal Clavicembalo Ben Temperato Vol.1
06. Preludio N.2 In Do Minore BWV 847, Dal Clavicembalo Ben Temperato Vol.1
07. Concerto Italiano In Fa Maggiore BWV 971 - Allegro
08. Concerto Italiano In Fa Maggiore BWV 971 - Adagio
09. Concerto Italiano In Fa Maggiore BWV 971 - Presto
10. Fantasia In Do Minore BWV 906
11. Menuetto In Sol Maggiore BWV Anh.114, Dal Quaderno Di Anna Magdalena Bach
12. Concerto In Re Minore Per Clavicembalo E Archi BWV 1052 - Allegro Risoluto
13. Concerto In Re Minore Per Clavicembalo E Archi BWV 1052 - Adagio
14. Concerto In Re Minore Per Clavicembalo E Archi BWV 1052 - Allegro Modera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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