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형과니의 삶

유머 /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 본문

음악이야기/클래식 & 크로스오버

유머 /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

김현관- 그루터기 2023. 3. 4. 00:04

https://youtu.be/3tisvEpblig

Schubert: Symphony No. 8, Unfinished | Iván Fischer & Budapest Festival Orchestra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

한 회사의 경영자가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이 연주곡 목록에 포함된 한 오케스트라의 공연 티켓을 가지고 있었다. 일이 생겨 연주회를 갈 수 없게 된 그는 회사의 경영합리화를 담당하는 전문가에게 표를 주었다.

다음날 아침 경영자는 경영합리화 전문가에게 연주회가 어땠는지 물었다. 경영합리화 전문가는 구두로 보고하는 대신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힌 메모를 사장에게 건네주었다.

품질개선과 경영합리화를 담당하는 부서의 직원으로서 저는 어제 감상한 연주회에 대해 다음 같은 사실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 오보에 연주자들은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았습니다. 오보에 연주자의 수는 감축되어야 하며, 오보에 연주 부분을 작품 전체로 확대시켜 그들이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시간을 없애야 할 것입니다.

2. 12 명의 제1 바이올린 연주자들은 동일한 악보를 연주했습니다. 그것은 불필요하게 인원만 늘려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제1바이올린 연주자의 수는 과감하게 축소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굳이 커다란 음량이 보장되어야만 한다면, 음향 증폭기를 사용하면 문제를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오케스트라는 16분 음표의 반음을 연주하는 데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세련미를 지나치게 과장하고 있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모든 음표를 인접한 16분 음표와 통합시켜서 연주할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면 아주 뛰어난 전문 연주자 대신 웬만큼 연주할 줄 아는 다른 사람들을 고용하여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듯합니다.

4. 바이올린 연주자들이 이미 연주한 부분을 호른 연주자들이 반복해서 연주한다면 의미 있는 효율성이 달성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반복되는 경과를 모두 삭제하면 연주회를 2시간에서 20분으로 축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5. 만일 슈베르트 씨가 위의 지적사항을 고려했다면 교향곡을 완성할 수도 있었으리라는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