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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과니의 삶
미국당국협의회제정 당구용어및 정의 본문
미국당국협의회제정 당구용어및 정의
知識 ,知慧 ,生活/당구에 대하여 2009-08-27 15:08:17
미국당구협의회(BCA)가 제정한 게임룰을 적용할 때 필수적인 당구 용어를 정리해 보겠다. 정리의 편의상 영미인(英美人)들이 쓰는 용어를 원어 그대로 표기하였다. 괄호 안에는 이 용어의 원문 표시와 용어가 주로 쓰이는 게임 형식을 표시한 것이다.
순서는 알파벳 순으로 연재한다.
[A]
앵글드(ANGLED : 스누커, 포켓 게임) 포켓의 코너가 수구를 적구에 직접 샷하는 것을 방해할 경우
앵글 샷(ANGLE SHOT : 포켓 게임) 적구에 샷을 하여 적구를 일직선이 아닌 방향으로 이동시킬 때의 샷.(컷 샷 참조)
트라이앵글 에이펙스(APEX OF TRIANGLE : 포켓 게임) 적구의 그룹에서 푸트 스포트의 지점.피라미드나 랙의 꼭대기 볼의 위치.
어라운드 더 테이블(AROUND THE TABLE : 캐롬 게임) 수구가 보통 두 개의 짧은 쿠션을 포함하여 3개 이상이 쿠션을 쳐야 하는 샷.
[B]
밸런스 포인트(BALANCE POINT : 전체 게임) 큐대를 받침대에 올려 놓았을 때 균형을 이루는 지점. 보통 큐의 밑둥에서 18인치 되는 거리에 있다.
볼 온(BALL on : 스누커) 플레이어가 정상적으로 포켓에 넣기로 된, 적색이 아닌 색깔이 있는 볼. 온 볼과 같은 용어이다.
뱅크 샷(BANK SHOT : 포켓 게임) 적구가 포켓에 들어가기 전에 한 개 이상의 쿠션에 맞을 경우. 우연히 맞거나 쿠션에 붙어 있는 경우는 쿠션이나 뱅크로 인정하지 않는다. 이 샷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콜을 하여야 하는 샷의 경우 이를 구두로 지정하여야 한다. (킥 샷 참조)
테이블 베드(BED OF TABLE : 전체 게임) 쿠션 안에 있는 천으로 덮인 평평한 바닥. 쿠션을 제외한 플레이 에어리어
빌리아드(BILLIARD : 캐롬 게임) 카운트 또는 스코어. 득점 샷
블라인드 드로(BLIND DRAW : 전체 게임) 토너먼트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을 완전히 임의로 짝을 짓는 방식
바틀(BOTTLE : 포켓 게임) 특이한 유형의 고무 또는 프라스틱 용기
브레이크(BREAK : 포켓 게임) 오픈 브레이크 및 오프닝 브레이크 샷 참조
브레이크(BREAK : 스누커) 한 이닝에서의 토틀 스코어
브레이킹 바이얼레이션(BREAKING BIOLATION : 포켓 게임) 오프닝 브레이크 샷에만 적용되는 일정한 룰의 위반. 개별 게임에서 특별히 규정하지 않았을 경우 브레이킹 바이얼레이션은 파울이 된다.
브리지(BRIDGE : 전체 게임) 플레이 중에 큐의 샤프트 끝을 고정시키는 손의 모양. 머케니컬 브리지 참조.
버스트(BURST : 포티-원(FORTY-ONE), 포켓 게임) 41포인트 이상을 득점할 경우
큐 버트(BUTT OF CUE : 전체 게임) 팁의 반대쪽에 있는 큐의 두꺼운 부분. 두쪽으로 된 큐의 경우에는 조인트 부분까지를 버트라 한다.
[C]
콜 샷(CALL SHOT : 포켓 게임) 샷을 하기 전에 플레이어가 볼과 볼이 들어갈 포켓을 지정해야 하는 조건
콜드 샷(CALLED SHOT : 포켓 게임) 플레이어가 지정한 볼
콜드 포켓(CALLED POCKET : 포켓 게임) 플레이어가 지정한 포켓
캐롬(CAROM : 전체 게임) 적구나 쿠션을 칠 때. 수구가 적구를 치고 또 다른 적구를 칠 때, 이를 캐롬이라 한다.
캐롬, 스코어링(CAROM, SCORING : 전체 게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수구가 적구, 바틀 또는 쿠션에 맞아 정식으로 득점이 되는 경우
센터 스포트(CENTER SPOT : 전체 게임) 테이블의 정확한 센터 지점
초크(CHALLK : 전체 게임) 큐팁과 수구 사이가 볼을 칠 때 미끌어지지 않도록 큐팁에 칠하는 건조한 연마성 재료
처크 너스(CHUCK NURSE : 스트레이트 레일 빌리아드) 한 개의 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고 두 번째 적구는 쿠션과 떨어져 첫 번째 볼에 붙어 있을 때의 샷
테크닉. 수구는 먼저 쿠션에 붙은 볼을 치고 다음에 두 번째 볼을 쳐서 이 볼이 바깥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여 다음에 비슷한 샷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클린 뱅크(CLEAN BANK : 뱅크 포켓 빌리아드) 적구가 다른 적구에 닿지 않도록 하는 샷
클리어 볼(CLEAR BALL : 캐롬 게임) 캐롬 게임에서 사용하는 아무런 표시가 없는 흰색 볼
컴비네이션(COMBINATION : 포켓 게임) 수구가 포켓에 들어갈 볼을 치기에 앞서 다른 볼을 치는 것
컴비네이션 온(COMBINATION on : 포켓 게임) 한 개의 볼이 컴비네이션 샷으로 포켓에 들어가도록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볼이 위치하는 것. 데드 콤보(Dead Combo) 또는 온 콤보(On Combo)라고 부르기도 한다.
컨텍트 포인트(CONTACT POINT : 전체 게임) 수구가 적구를 칠 때 수구와 적구 사이의 정확한 접촉 지점
코너 훅(CONER HOOCKED : 포켓 게임, 스누커) 수구가 포켓의 코너로 인해 적구를 바로 칠 수 없을 경우
카운트(COUNT : 전체 게임) 성공적인 샷 스코어
카운터 더(COUNT, THE : 전체 게임) 연속적으로 스코어가 될 경우의 현재 스코어
크로스 코너(CROSS CORNER : 포켓 게임) 쿠션을 치고 코너 포켓에 들어가는 뱅크 샷
크로스 사이드(CROSS SIDE : 포켓 게임) 쿠션을 치고 사이드 포켓에 들어가는 뱅크 샷
크로스 테이블 샷(CROSS TABLE SHOT : 캐롬 게임) 긴 쿠션 사이의 테이블을 가로질러 득점할 경우의 샷
크로치(CROTCH : 캐롬 게임) 머케니컬 브리지의 속어
큐(CUE : 전체 게임) 수구를 쳐서 캐롬 샷이나 포켓 샷을 하는데 사용되는 막대
큐 볼(CUE BALL : 전체 게임) 항상 큐대로 치는, 숫자가 없는 흰색 볼. 수구(手球).
큐 볼 인 핸드(CUE BALL IN HAND : 포켓 게임) 수구는 테이블 위의 어느 지점에든지 놓고 샷을 할 수 있다.
헤드열 뒤에서의 큐 볼 인 핸드(CUE BALL IN HAND BEHIND THE HEAD STRING : 포켓 게임) 수구는 헤드열과 테이블의 헤드 끝 사이 임의 지점에 놓고 플레이를 개시할 수 있다.
큐 팁(CUE TIP : 전체 게임) 수구와 접촉하는, 샤프트 끝에 부착된 특별 가공한 가죽으로 된 부분
쿠션(CUSHION : 전체 게임) 캐롬 및 포켓 게임에 있어 레일의 내부를 경계로 하는 천으로 덮인 고무 부분
컷 샷(CUT SHOT : 포켓 게임) 수구를 적구의 중심 이외 부분에 쳐서 처음 수구의 방향과 다른 부분으로 이동되도록 하는 샷
[D]
D(스누커) 반원형으로 된 부분, 일직선 부분은 헤드열과 헤드 스포트를 중심점으로 형성됨. 반원의 반경은 사용하는 테이블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데드 볼(DEAD BALL : 포켓 게임) 수구의 스피드나 스핀을 거의 적구로 전달하여 적구를 친 후에 수구는 거의 움직임이 없도록 하는 샷
데드 컴비네이션(DEAD COMBINATION : 포켓 게임) 컴비네이션 온 참조
다이어몬드(DIAMONDS : 전체 게임) 참고용 또는 타겟 포인트로서 사용하는 테이블 위의 마크. 포켓 게임에 주로 사용하지만 캐롬 게임 플레이어에 사용되는 여러 수학적 시스템의 적용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다.
드로 샷(DRAW SHOT : 전체 게임) 수구를 중심점 밑으로 쳐서 적구를 친 다음에 방향을 바꾸는 샷
드롭 포켓(DROP POCKETS : 포켓 게임) 테이블의 푸트 끝으로 볼을 자동으로 회수하는 장치가 없는 포켓. 볼을 손으로 들어내야 한다.
더블 드로 샷(DOUBLE DRAW SHOT : 전체 게임) 드로 스트로크를 강하게 쳐서 수구가 적구에 맞은 다음에 쿠션에 닿아 리바운드될 때 언더 스핀이 리바운드의 속도를 이겨내어 수구가 멈춘 다음 다시 방향을 바꾸도록 하는 샷
더블 일리미네이션(DOUBLE ELIMINATION : 전체 게임) 한 플레이어가 두 번 질 때까지 탈락하지 않는 게임 형태
더블 히트(DOUBLE HIT : 전체 게임) 한번의 샷에 수구를 두 번 치는 것
더블 라운드 로빈(DOUBLE ROUND ROBIN : 전체 게임) 한 팀의 한 플레이어가 다른 팀의 플레이어와 두 번 경기하는 것
[E]
잉글리시(ENGLISH : 전체 게임) 수구를 중심 이외 부분에 때려 사이드 스핀이 되도록 하는 것. 수구나 적구의 방향을 바꿀 때 사용한다.
[F]
페더 샷(FEATHER SHOT : 전체 게임) 수구가 적구를 매우 얇게 치는 샷
페럴(FERRULE : 전체 게임) 큐대의 끝에 있는 보통 상아나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보호 기구. 이 곳에 큐팁을 부착시킨다.
팔로우 샷(FOLLOW SHOT : 전체 게임) 수구를 중심 위 부분에 쳐서 볼이 적구와 같은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샷. 수구에 가해지는 오버 스핀으로 인하여 수구의 속도는 정상적인 속도보다 빨라진다.
팔로우 스로우(FOLLOW THROUGH : 전체 게임) 수구를 친 다음 수구가 있었던 부분으로의 큐대의 이동
테이블 푸트(FOOT OF TABLE : 전체 게임) 게임을 시작할 경우에 볼을 랙으로 모으는 테이블의 끝 부분
푸트 스포트(FOOT SPOT : 전체 게임) 숏 레일의 센터 다이어몬드와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가 겹치는 부분 사이에 가상선을 그은 테이블 푸트 엔드 지점
푸트 열(FOOT STRING : 전체 게임) 푸트 스포트를 지나는 롱 레일의 두 번째 다디어몬드 사이의 테이블 푸트 엔드 라인
포스(FORCE : 전체 게임) 수구에 가하는 힘. 수구의 방향을 바꾸는 데 사용한다.
포스 드로(FORCE DRAW : 전체 게임) 수구에 극심하게 언더 스핀을 가하는 경우. 보통 수구가 처음에 볼을 치는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스핀이 적용되어 수구가 멈추었다가 뒤쪽으로 끌리는 샷.
포스 팔로우(FORCE FOLLOW : 전체 게임) 극심한 팔로우 샷. 수구를 친 다음에 오버 스핀이 적용되어 잠시 동안 멈추었다가 친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
파울(FOUL : 전체 게임) 플레이 룰을 위반하는 것(룰을 위반하는 것이 전부 파울은 아니다). 파울의 경우 게임 룰에 따라 벌점을 주게 된다.
파울 스트로크(FOUL STROKE : 전체 게임) 파울이 발생됐을 경우의 스트로크
프리 브레이크(FREE BREAK : 포켓 게임) 벌점을 받지 않고 적구를 널리 퍼지도록 하는 오프닝 브레이크
프로즌(FROZEN : 전체 게임) 볼이 다른 볼이나 쿠션에 닿는 경우
풀 볼(FULL BALL : 전체 게임) 수구와 적구의 중심을 이등분하는 라인의 접촉 지점에서 수구가 적구와 접촉하는 것
[G]
게임 볼(GAME BALL : 전체 게임) 정식으로 포켓에 들어갔을 경우 게임에 이기면 이 볼을 게임 볼이라 한다.
모으기 샷(GATHER SHOT : 캐롬 게임) 한 개 이상의 볼을 다른 볼에 쳐서 샷이 끝났을 때 볼이 다시 돌아와 다음에 쉬운 샷을 할 수 있도록 볼을 모으는 것
그립(GRIP : 전체 게임) 큐대의 밑둥을 손으로 쥐는 자세
걸리 테이블(GULLY TABLE : 포켓 게임) 포켓과 볼이 테이블 푸트에 있는 용기에 들어갈 때 볼을 회수하는 장치
[H]
핸디캐핑(HANDICAPPING : 전체 게임) 수준이 다른 플레이어가 공정한 게임을 하도록 게임의 룰이나 스코어 방식을 변경하는 것
테이블 헤드(HEAD OF TABLE : 전체 게임) 오픈 브레이크 샷을 하는 테이블의 끝. 끝 부분은 보통 제조회사의 상표가 마크되어 있다.
헤드 스포트(HEAD SPOT : 전체 게임) 숏 레일의 중심 다이어몬드와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가 교차하는 사이에 가상선을 그은 테이블 헤드 끝의 지점
헤드 열(HEAD STRING : 전체 게임) 헤드 스포트를 지나는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 사이의 테이블 헤드 끝 라인
하이 런(HIGH RUN : 캐롬 게임) 한 이닝에 친 볼의 최고 숫자
홀드(HOLD : 전체 게임) 수구가 정상적으로 구르지 않고 멈추도록 하는 스핀 샷
[I]
이닝(INNING : 전체 게임) 경기에서 플레이어 교대까지의 진행 타임
[J]
조(JAW : 포켓 게임) 테이블 베드로부터 포켓 쪽으로 공간이 생기도록 깎인 쿠션의 경사진 부분
조 볼(JAWED BALL : 포켓 게임) 포켓의 조 때문에 볼이 앞뒤로 바운드되어 포켓에 들어가지 않는 볼
조인트(JOINT : 전체 게임) 큐대의 중간 부분을 나사로 연결한 두 부분으로 된 큐. 조인트는 큐대를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도록 한다.
점프 샷(JUMPED SHOT : 전체 게임) 수구와 적구가 동시에 또는 따로따로 테이블 위로 뜨도록 하는 샷
점프 볼(JUMPED BALL : 전체 게임) 샷을 하여 테이블 밖으로 나간 볼
[K]
키 볼(KEY BALL : 14.1 연속 게임) 각 랙의 14번째 볼. 볼을 랙으로 다시 모아 초구 샷을 할 때 위치를 선정하는 데 중요하므로 키 볼이라 부른다.
킥 샷(KICK SHOT : 전체 게임) 수구가 적구와 접촉하기 전에 쿠션에 뱅크되는 샷
킬 샷(KILL SHOT : 포켓 게임) 데드볼 샷 참조
키스(KISS : 전체 게임) 볼과 볼의 접촉
키스 샷(KISS SHOT : 포켓 게임) 수구가 적구와 한번 이상 접촉하도록 하는 샷. 예를 들어 수구는 한 개의 적구와 키스, 접촉한 다음 다른 볼에 닿아 득점을 할 수 있다. 또한 적구가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적구와 캐롬되어 포켓에 들어가도록 하는 샷을 가리킨다.
키스 아웃(KISS-OUT : 전체 게임) 접촉, 샷을 실패하게 만드는 우연한 접촉
키친(KITCHEN : 포켓 게임) 헤드열과 테이블 헤드 끝의 쿠션 사이를 표시하는 속어
[L]
래그(LAG : 캐롬 게임) 수구가 적구에 닿기 전에 3개 이상의 쿠션에 닿는 경우
래그 포 브레이크(LAG FOR BREAK : 전체 게임) 스타트 플레이어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절차. 각 플레이어는 헤드열 뒤에서 샷을 하여 헤드 쿠션에 될 수 있는 한 가까이 가도록 한다.
리브(LEAVE : 포켓 게임) 샷을 하고 난 다음의 볼의 위치
롱(LONG : 전체 게임) 보통의 비틀기와 정상적인 스피드보다 강하게 비틀기와 스트로크를 하여 볼의 각도를 크게 할 경우의 볼을 가리킨다.
롱 열(LONG STRING : 포켓 게임) 푸트 쿠션의 중심으로부터 볼을 놓는 푸트 스포트까지(필요할 경우 이 이상)의 라인
루징 해자드(LOSING HAZARD : 스누커) 수구가 적구와 접촉한 다음에 발생한다.
롯(LOT : 전체 게임) 보통의 게임에서 득점 기술이 아닌, 스타트 플레이어나 플레이 순서를 정할 때 사용하는 절차
[M]
마세 샷(MASSE SHOT : 전체 게임) 큐대의 밑둥을 테이블 베드와 30~90도로 세워 극심한 비틀기를 시행하는 것
머캐니컬 브리즈(MECHANICAL BRIDGE : 전체 게임) 정상적으로 브리지 핸드를 사용하여 볼을 치기 어려울 때 큐대를 받치기 위해 사용하는 홈이 패인 장치
미스큐(MISCUE : 전체 게임) 큐의 팁이 수구를 제대로 치지 못할 경우의 스트로크. 보통 원하는 스트로크를 수구에 전달하지 못하고 큐대가 수구를 미끄러져 나가게 된다.
미스(MISS : 전체 게임) 완전한 샷을 못한 경우
[N]
내추럴(NATURAL : 캐롬 게임) 성공적인 샷을 하는데 자연스러운 각도와 스트로크가 필요할 경우의 샷. 쉽게 볼 수 있으며 행할 수 있는 샷.
내추럴 잉글리시(NATURAL ENGLISH : 전체 게임) 수구에 자연스럽게 구르도록 하고 중심을 칠 때보다 스피드가 빨라지도록 치는 보통의 사이드 스핀
내추럴 롤(NATURAL ROLL : 전체 게임) 비틀기를 가하지 않는 경우의 수구의 이동
닙 드로(NIP DRAW : 전체 게임) 정상적인 드로 샷이 파울을 범할 우려가 있을 경우의 짧고 예리한 스트로크
너스(NURSES : 캐롬 게임) 볼을 쿠션이나 볼 사이가 서로 밀접하게 붙도록 하여 쉽게 연속으로 득점할 수 있도록 하는 테크닉
[O]
적구(OBJECT BALLS : 전체 게임) 수구가 아닌 나머지 볼
오픈 브레이크(OPEN BREAK : 포켓 게임) 적어도 4개의 볼을 랙의 밖으로 나가도록 해야 하는 조건
오프닝 브레이크 샷(OPENING BREAK SHOT : 전체 게임) 게임의 맨 처음 샷
[P]
피(PEAS : 포켓 게임) 1번부터 15번 또는 16번까지 표시된 작은 플라스틱 볼. 필(PILL)이라고도 부른다.
플랜트 (PLANT : 스누커) 컴비네이션 샷으로써 포켓에 볼이 들어가도록 하는 두 개 이상의 적색 볼의 위치
포지션 (POSITION : 전체 게임) 매번의 샷에 있어서 다음의 샷과 연결되는 수구의 위치
파우더(POWDER : 전체 게임) 큐대가 브리지를 통해 쉽게 움직이도록 바르는 미세한 분말 가루
파워 드로 샷 (POWER DRAW SHOT : 전체 게임) 수구에 극심한 드로 샷을 하는 경우의 샷. 포스 드로 샷과 같은 의미이다.
푸시 샷 (PUSH SHOT : 전체 게임) 큐의 팁이 수구를 친 후에도 계속 닿아 있도록 하는 샷
피라미드 (PYRAMID : 포켓 게임) 여러 포켓 빌리아드 게임에서 사용하는, 삼각형 그룹으로 되어 있는 적구의 포지션
[R]
레이스 (RACE : 전체 게임) 게임에 승리하는 데 필요한 미리 정한 게임의 숫자
레일 (RAILS : 전체 게임) 천으로 덮이지 않은 테이블 위의 맨 위쪽 부분. 여기에서 쿠션이 테이블 쪽으로 나와 있다. 헤드 레일과 푸트 레일은 테이블의 짧은 레일이며 오른쪽 레일과 왼쪽 레일은 긴 레일이다.
레드 볼(RED BALL : 캐롬 게임) 적색으로 된 적구(的球). 또한 특이한 3쿠션 빌리아드 게임을 가리킨다.
리버스 잉글리시(REVERSE ENGLISH : 전체 게임) 수구의 방향이 거꾸로 되도록 수구에 가하는 사이드 스핀. 볼이 적구나 쿠션에 맞고 리바운드되어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고 칠 때보다 속도가 줄어든다.
라운드 로빈(ROUND ROBIN : 전체 게임) 한 팀의 플레이어가 다른 팀의 플레이어와 한번씩만 경기하도록 하는 방식
러닝 잉글리시(RUNNING ENGLISH : 전체 게임) 사이드 스핀을 수구에 가하여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은 때보다 빠른 속도와 예리한 각도로 적구나 쿠션으로부터 리바운드되도록 하는 샷
런(RUN : 전체 게임) 한 이닝에서 득점한 연속적인 스코어, 포인트 또는 카운트. 또한 매치나 토너먼트에서 미스 샷을 하지 않고 승리한 전체적인 숏랙 게임을 지칭하기도 한다.
[S]
세이프티(SAFETY : 전체 게임) 상대의 스코어 기회를 최소로 하기 위한 방어적인 볼의 포지션(세이프티 플레이의 특성과 룰은 게임에 따라 다양하다). 세이프티 플레이를 한 다음에는 그 플레이어의 이닝이 끝나게 된다.
스크래치(SCRATCH : 캐롬 게임) 예상하지 않은 키스 샷이나 예정하지 않은 타임 샷으로 인해 우연히 득점하는 경우
스크래치(SCRATCH : 포켓 게임) 스트로크로 수구를 포켓에 넣는 것
시딩 (SEEDING : 전체 게임) 토너먼트 게임에서 처음에 미리 팀을 가르거나 플레이어의 포지션을 배정하는 것
세트(SET : 전체 게임) 시합을 이기는 데 필요한, 처음에 정한 게임의 수효
샤프트(SHAFT : 전체 게임) 큐대의 가는 부분. 여기에 큐팁을 부착한다. 두 마디로 된 큐대의 경우 샤프트는 큐의 팁으로부터 조인트 부분까지 해당한다.
숏(SHORT : 전체 게임)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는 샷에 비해 각도가 좁게 이동하는 볼을 가리킨다.
숏 랙(SHORT RACK : 포켓 게임) 15개 이하의 적구를 사용하는 게임
싱글 일리미네이션(SINGLE ELIMINATION : 전체 게임) 한 번이라도 지는 경우 경기에서 제거시키는 토너먼트 형식
스네이크(SNAKE : 캐롬 게임) 두 개의 쿠션을 이용하지만 비틀기를 사용하여 수구가 3개 이상의 쿠션에 닿도록 하는 것
스포트(SPOT : 전체 게임) 스포트 지점을 표시하기 위해 천에 붙인 얇은 원형의 종이나 천 조각(헤드 스포트, 센터 스포트, 푸트 스포트 등이 있다). 또한 핸디캡을 의미하기도 한다.
스포트 볼(SPOT BALL : 캐롬 게임) 보통 점이나 서클로 표시하여 완전한 흰색 볼과 구분된 흰색 볼
스포트 샷(SPOT SHOT : 포켓 게임) 플레이어는 헤드열 뒤에서 수구로써 푸트 스포트에 있는 볼에 샷을 한다.
스포팅 볼(SPOTTING BALLS : 전체 게임) 일정한 게임 룰에 따라 볼을 테이블에 놓은 것
스탠스(STANCE : 전체 게임) 샷을 할 때의 몸의 자세
스톱 샷(STOP SHOT : 포켓 게임) 수구가 적구를 친 다음에 즉시 멈추도록 하는 샷
스트로크 (STROKE : 전체 게임) 샷을 할 때의 큐대의 이동
연속 파울(SUCCESSIVE FOULS : 포켓 게임) 동일한 플레이어에 의해 연속 스트로크 할 때의 파울
[T]
테이블 인 포지션(TABLE IN POSITION : 전체 게임) 샷을 한 다음에 적구가 움직이지 않을 경우에 쓰이는 용어
스로우 샷(THROW SHOT : 포켓 게임) 1. 비틀기를 사용하여 볼의 방향을 바꿀 때의 샷. 2. 수구를 접촉되어 있는 첫 번째 적구의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쳐서 두 번째 적구가 수구와 반대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샷
타임 샷(TIME SHOT : 전체 게임) 수구가 볼을 쳐서 다른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계속해서 이동된 볼을 쳐서 득점을 하는 것
트라이앵글(TRIANGLE : 포켓 게임) 대부분의 게임을 개시할 때 볼을 제 위치에 모으는 데 사용하는 삼각형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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