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형과니의 삶

당구의 종류 본문

당구이야기

당구의 종류

김현관- 그루터기 2023. 4. 24. 08:33

당구의 종류

知識 ,知慧 ,生活/당구에 대하여

2009-08-27 11:46:08


포켓 당구

pool이라고도 함.
미국과 캐나다에서 특히 인기 있는 당구의 일종.

 직4각형의 경기대 위에서 흰색 공 1개를 큐 공(치는 공)으로 사용하고, 차례로 번호가 정해진 15개의 색깔 있는 공을 목표공으로 사용한다. 당구대에는 구멍(포켓)이 모두 6개 있는데 네 귀퉁이에 1개씩, 그리고 상대적으로 긴 면 중간에 1개씩 있다. 테이블의 규격은 보통 122×244㎝, 또는 137×274㎝이다.

경기를 시작하려면 우선 15개의 목표공들을 피라미드형으로 정리하는데, 이때 정점이 테이블 아래쪽 끝에 가깝게 한다.

공이 배열되면 첫번째로 공격할 선수가 테이블의 위쪽에서 큐 공을 쳐서 피라미드형의 공들을 흩어지게 만든다. 계속 시합을 하려면 공을 구멍에 집어넣거나 큐 공과 2개의 목표공을 당구대의 벽에 부딪히게 해야 한다. 만약 공을 구멍에 밀어넣지 못하면 상대선수에게 공격기회가 넘어가게 된다. 8개의 공을 먼저 구멍으로 넣는 선수가 승리한다.

첫째 공을 친 후에 선수는 그가 맞혀서 구멍으로 넣을 공을 미리 지정해야 한다. 그러나 공이 들어갈 구멍을 미리 지정할 필요는 없다. 미리 지정한 공이 구멍에 들어가면, 이때 같이 구멍에 들어간 다른 공들도 점수에 포함된다. 지정한 공이 구멍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공이 구멍에 들어갔다 하더라도 공을 칠 기회를 잃게 되며 구멍에 들어갔던 공은 다시 3각형 배열대 위치에 놓여지게 된다. 구멍에 들어간 공이 2개 이상이면 3각 배열위치에서 같은 줄에 놓여지게 된다. 지정한 공을 구멍에 넣지 못하고 다른 공을 구멍에 넣었을 경우와 마찬가지로, 첫 타구에 적용되는 규칙을 위반했을 때에도 공 1개를 처음의 위치에 놓는 벌칙이 가해진다.

예를 들면 큐 공을 한 번에 2회 치거나, 큐 공을 구멍에 들어가게 하거나('스크래칭'이라고 함), 테이블 밖으로 나가게 하는 경우에 이 벌칙이 적용된다. 공을 구멍에 들어가게 하지 못하고, 큐 공이 목표공을 맞힌 다음 벽에 부딪히게 하지 못한 경우도 마찬가지로 벌칙을 받게 된다. 한 타구에 2회 반칙을 범해도 벌칙은 1번만 적용된다

 

골프[golf]

포켓 당구의 일종.

작고 단단한 공과 클럽으로 하는 야외 골프 경기와 비슷해서 골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각 선수는 지정된 표적공을 당구대에 설치된 포켓이라고 하는 6개의 구멍에 넣어야 하는데, 왼편 포켓에서 시작해서 당구대 둘레를 시계방향으로 돌며 경기를 한다. 표적공을 모두 포켓 속으로 넣은 후 공을 다시 제자리에 놓아야 하며 가장 적은 타수(打數)로 '코스'를 끝낸 사람이 우승자이다.

각 선수는 당구대 중앙 스폿에 있는 큐공(자기공)을 치면서 게임을 시작한다. 선수가 처음 친 공은 풋스폿에 있는 표적공에 맞기 전에 먼저 당구대 안쪽 가장자리인 쿠션을 쳐야 한다. 친 공이 표적공에 맞지 않으면 선수는 큐공이 멈춘 곳에서 표적공을 포켓에 넣을 때까지 계속한다. 다음에 이어지는 홀에서 표적공은 풋스폿에 다시 놓이고 큐공은 앞선수가 큐공을 남겨놓은 곳에서 쳐야 하지만 쿠션에 맞출 필요는 없다. 다른 규칙은 포켓 당구와 비슷하다.

 

로테이션 [rotation]

포켓 당구의 일종.

숫자가 연속적으로 적힌 15개의 표적공을 숫자상의 순서대로 포켓에 집어넣어 그 공에 적힌 숫자만큼 점수를 얻는다. 경기를 시작하려면 우선 표적공을 피라미드 형태의 나무틀 안에 집어넣고, 1번 공은 첫번째로 치는 사람과 가장 가까운 모서리에, 2번 공은 왼쪽에, 그리고 3번 공은 오른쪽에 놓는다. 공은 숫자상의 순서대로 쳐야 하지만, 공을 쳤을 때 순서상의 공이 먼저 맞고 다른 공이 포켓으로 들어가도 그 사람은 점수를 얻고 경기를 계속할 수 있다. 엉뚱한 공에 먼저 맞은 다음 포켓으로 들어간 공은 제자리로 돌려놓고, 공을 친 사람은 기회를 잃는다.

 

베이스 볼 [baseball]

포켓 당구 게임의 일종.

방망이와 공을 갖고 하는 미국 야구와 득점방식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연속된 숫자가 적혀 있는 21개의 표적공을 포켓에 집어넣어 그 공에 적힌 숫자를 합한 만큼 점수를 얻는다. 한 사람이 9회까지 표적공을 때릴 수 있는데, 반칙을 하거나 득점을 하지 못하면 그 회가 끝난다. 한 사람이 9회를 연속해서 치도록 되어 있고, 1회를 시작할 때 공을 피라미드 모양의 나무틀 안에 넣되 1이라고 적힌 공은 피라미드 꼭대기에, 2라고 적힌 공은 왼쪽 꼭지점에, 3이라고 적힌 공은 오른쪽 꼭지점에, 9라고 적힌 공은 가운데쯤에 놓는다. 제1타('브레이크')를 친 뒤에는 반드시 다음에 칠 공과 그 공을 어느 포켓에 넣을 것인가를 미리 선언해야 한다.

 

보크라인 당구 [balkline billiards]

당구의 일종.

네 모서리에 구멍이 없으며 각각의 쿠션으로부터 36㎝ 또는 46㎝ 떨어진 지점에 쿠션과 평행하게 선이 그어져 있는 당구대에서 3개의 공(빨간색, 흰색, 점이 있는 흰색)으로 경기를 한다. 이 경기의 방법은 큐볼로 2개의 표적공 모두를 맞추는 캐롬으로 득점하는 것이다. 쿠션과 여기에 평행한 선으로 만들어지는 8개의 면을 보크라고 하며, 2개의 표적공이 이 8개의 면 중 어느 하나에 들어가게 되면 적어도 그중에서 1개의 공을 보크 밖으로 쳐내기 전까지 하고 있는 게임에 따라서 1~2번만 득점을 올릴 수 있다. 당구대 가운데 큰 면은 보크에 들어가지 않으며 이곳에서 득점은 제한되지 않는다.

보크라인 게임은 전문적인 선수가 공을 모퉁이로 몰고 간 뒤 계속해서 공을 조금씩만 움직여 쉽게 점수를 무한정으로 얻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런 목적에서 더 발전한 것으로, 보크라인과 쿠션이 교차하는 지점에 4각형(앵커)을 그려놓은 것이 있다. 앵커는 별도의 보크로 간주되나 앵커 안에서의 점수 획득은 보크에서와 유사하게 제한되어 있다. 이것은 선수가 표적공을 쿠션으로 보낸 뒤 보크라인의 어느 쪽으로든지 고의로 조금씩 움직여, 보크 규정을 피해가면서 점수를 쉽게 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보크라인 당구의 주된 종류로는 쿠션에서 46㎝ 떨어진 지점에 보크라인이 그려져 있고 1~2번의 치기를 허용하는 18.1과 18.2 당구와, 같은 규정의 36㎝ 지점에 보크가 설치된 14.1과 14.2 당구가 있다. 때로 다른 방식의 경기도 하는데, 당구대의 중심을 통과하는 긴 쪽 쿠션과 평행한 세로선 하나를 긋고 짧은 쪽 쿠션에 각각 평행한 선들을 그어 당구대 전체를 보크로 만들어 가운데 면도 자유롭게 허용하지 않는 28.2와 같은 경기가 그 예이다.

 

스트레이트 레일 당구 [straight-rail billiards]

포켓이 없는 당구대에서 백색 공 2개와 적색 공 1개로 하는 당구경기.

큐볼(자기공)로 2개의 표적공을 맞춤으로써 득점하는 것이다. 경기자는 2개의 백색 공 중 어느 것이나 큐볼로 사용할 수 있으나 당구대 위에 찍힌 작은 점 위에 있는 공은 큐볼로 사용할 수 없다. 그러한 점들은 경기를 처음 시작할 때, 또는 공이 당구대 밖으로 떨어졌을 때 공을 놓는 점이다. 2개의 표적공이 당구대의 각 모서리에 그려진 작은 3각형인 크로치 안에 함께 있을 때는 3번까지만 캐논(친 공이 두 표적공에 계속해서 맞는 것)이 허용된다. 3번째로 공을 맞출 때는 적어도 표적공 1개는 크로치 밖으로 나가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경기자는 자기 차례를 잃게 된다. 그밖의 규칙은 보통 당구와 같다

 

에이트 볼 [eight ball]

1~15번의 일련번호가 붙은 15개의 공과 그 공들을 때릴 1개의 하얀색 큐 볼로 벌이는 미국식 포켓 당구 게임.

1~7번의 공은 변화가 없는 색깔의 공들이며, 9~15번의 공은 흰 원이 그려진 공들이고, 8번 공은 검은색 공이다. 8번 공을 중앙에 두고 모든 공들을 3각형 틀인 잭 안에 모아놓고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한 사람(또는 한쪽 편)이 1~7번의 공들로 게임을 하고, 다른 사람(다른 편)이 9~15번의 공들로 게임을 한다. 그러나 어느 쪽 공들로 게임을 하느냐 하는 것은 1개의 공을 규칙대로 정확히 포켓 속에 넣은 다음에야 결정하게 된다. 7개의 공을 모두 포켓 속에 집어넣은 쪽이 8번 공을 치게 되며, 그 공을 정확히 포켓 속에 넣음으로써 이기게 된다. 그러나 다른 7개의 공을 포켓에 다 넣기도 전에 8번 공을 포켓에 넣거나, 8번 공을 잘못 쳤을 경우(8번 공을 치기 전에 지정되는 포켓이 아닌 다른 포켓에 넣는 경우)에는 게임에서 지게 된다.

 

연속 포켓 당구 [continuous pocket billiards] championship game이라고도 함.

일반적으로 당구선수권대회에서 채택되는 포켓당구의 일종.

이 경기에 사용되는 것은 하나의 흰색 큐공(cue ball)과 각각 숫자가 새겨진 15개의 적구(的球)이다. 선수는 매 번 공을 넣기 전에 자기가 넣을 공과 넣을 포켓을 지정해야만 하는데, 이러한 행위를 '목표지정'(calling the shot)이라고 한다. 초구(初球)를 칠 때, 선수는 반드시 2개의 공을 쿠션에 맞혀야 하며, 그후에는 비로소 공과 포켓을 지정(指定)하고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14개의 적구가 포켓에 전부 들어간 경우 이 공들은 다시 당구대 위에 피라미드 형태로 배열되며 게임은 어느 선수든지 승리하는 데 필요한 점수를 얻을 때까지 계속된다. 대개 공식대회에서 승리를 위해 필요한 점수는 125~150점이다.

득점방식은 선수가 지정한 공이 정해진 포켓에 들어간 경우 1점이 인정되며, 이때 다른 공도 함께 들어간 경우 이것도 득점으로 인정된다. 그러나 지정한 공을 정해진 포켓에 넣지 못한 경우 득점은 인정되지 않는다. 한편 지정된 공이 지정되지 않은 다른 포켓에 들어간 경우 그 공은 다시 원위치에 놓이게 되며 상대방이 경기를 시작하게 된다. 큐공을 쿠션에 맞히지 않거나, 적구를 쿠션에 맞히는 것은 반칙이며, 이 경우 1점이 감점된다. 큐공을 포켓에 넣거나 당구대 바깥으로 튀어나가도록 하는 경우를 스크래치(scratch)라 하며, 이 경우 1점이 감점됨과 동시에 상대방으로 차례가 넘어가게 된다. 연달아 3번의 스크래치를 할 경우 15점이 감점된다.

 

피라미드 당구 [pyramids] 
영국식 포켓 당구.

15개의 빨간색 공들을 피라미드 형으로 배열해놓고 경기를 시작한다. 선수들은 빨간색 공을 맞혀 구멍으로 넣기 위해 흰색 큐 공을 사용한다. 빨간색 공을 구멍에 넣을 때마다 1득점 한다. 빨간색 공을 가장 많이 구멍에 넣어 최고 득점을 한 선수가 우승자가 된다. 큐 공을 구멍에 넣거나 빨간색 공을 맞히지 못하면 1점을 잃고 그때마다 빨간색 공 하나를 원위치에 놓게 된다. 공을 맞혀 구멍에 넣지 못할 경우 다음 선수에게 순서를 넘겨준다. 다음 선수는 큐 공의 위치를 바꾸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경기를 한다. 피라미드 당구에서 스누커 당구가 파생했다.

 

피프틴 볼 [fifteen ball]

선수 순번방식이 포켓 당구와 유사한 당구경기.

1~15까지 연속적으로 번호가 매겨진 15개의 표적공과 흰색의 큐 공 하나를 사용한다. 포켓에 들어간 표적공에 매겨진 번호의 점수만큼 득점을 하게 되는데 먼저 61점을 얻는 사람이 승리한다. 게임은 우선 15번 공을 경기자에 가장 가까운 지점에 놓고 표적공을 피라미드 모양으로 생긴 랙 안에 넣는 것으로 진행되는데, 보통 랙의 뒤쪽으로 번호가 낮은 순서대로 공을 배열한다. 다른 규칙은 포켓 당구와 유사하다.

'당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식 당구용어  (1) 2023.04.24
당구 [billiards, 撞球]  (0) 2023.04.24
당구의 계파  (0) 2023.04.24
당구의 정의와 역사[1]  (1) 2023.04.24
당구란  (1) 2023.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