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형과니의 삶

당구의 계파 본문

당구이야기

당구의 계파

김현관- 그루터기 2023. 4. 24. 08:35

당구의 계파

知識 ,知慧 ,生活/당구에 대하여

2009-08-27 11:52:02


프랑스식 당구   [French Billiards, 캐롬 당구]

Carom Billiards라고도 함.
2개의 흰 공과 1개의 빨간 공으로 하는 당구경기.
구멍(포켓)이 없는 당구대를 사용한다. 흰 공 하나로 나머지 2개의 공을 맞추면 캐롬이라고 하여 1득점을 하게 된다. 당구대의 표준규격은 152×305㎝이지만 비슷한 비율의 작은 당구대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당구대의 가운데·위·아래쪽에 각각 위치표시점이 하나씩 찍혀 있다. 한 경기는 보통 한 선수가 정한 수효만큼 득점하면 끝나게 되며 대개 50점 득점제가 적용된다.

 
영국식 당구  [英國式撞球, English billiards]
 
billiards라고도 함.
가로 366㎝, 세로 187㎝의 직4각형의 테이블 위에서 진행되는 당구.
테이블에는 각 모서리와 긴 변의 중앙에 1개씩의 포켓이 있다. 게임에 사용되는 공은 3개로, 크기와 무게는 같으며, 2개는 백색, 1개는 적색인데, 1개의 백색 공에는 검은 점이 표시되어 다른 백색 공과 구별된다. 검은 점이 표시된 공은 '스폿'으로 불리며, 다른 백색 공은 '플레인'으로 불리는데, 한 선수는 스폿만, 다른 선수는 플레인만 쳐야 한다.
 
이 게임의 목적은 하나의 백색 공으로 다른 2개의 공을 모두 맞히거나 1개 또는 2개의 공을 포켓에 넣음으로써 득점하는 것이다. 테이블의 가로면으로부터 세로 방향으로 74㎝까지의 가로면과 평행한 선을 '보크 라인', 보크 라인과 가로면의 쿠션 사이의 구역을 '보크'라고 한다. 보크 라인의 중앙을 중심으로 보크를 표시하는 반지름 29㎝의 반원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를 D라고 한다. 득점 후 포켓에 넣은 큐볼(자기 공)을 꺼내어 다시 시작하게 되는 경우, 보크 라인 위나 D에 큐볼을 놓고 반드시 보크 라인 밖으로 보내야 하며 D 안으로 들어와서는 안 된다.
 
테이블 위에는 당구공이 놓이는 4개의 스폿이 표시되어 있다. 그중 빌리어드 스폿은 당구대 가로면의 쿠션으로부터 약 33㎝, 세로면 쿠션으로부터는 중앙에 위치하며, 센터 스폿은 세로면 중앙에 있는 포켓들 사이의 중앙에, 피라미드 스폿은 센터 스폿과 가로면의 쿠션 사이의 중앙에, 그리고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보크 라인의 중앙에도 또 하나의 스폿이 있다. 결국 4개의 스폿은 테이블에서 일직선을 이루게 된다. 한편 D의 각 선상에도 이와 비슷한 스폿이 있으나, 이 스폿은 스누커에서만 사용된다. 게임은 적색 공이 빌리어드 스폿에 놓이면서 시작되며, 첫번째 선수는 자신의 큐볼을 D 지역에 놓고서, 그가 득점에 실패할 때까지 득점기회를 갖게 된다. 그리고 상대 선수는 마찬가지로 D에 그의 공을 놓고서 게임을 시작한다. 게임의 목적은 상대선수보다 많은 득점을 올리는 것이다.
 
득점의 방식에는 다음 3가지가 있다. ① 루징해저드는 큐볼이 목표 공을 맞힌 후에 포켓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② 위닝해저드는 목표 공을 맞혀 포켓 안으로 넣는 것을 가리키며, ③ 캐논(또는 캐롬) 큐볼로 2개의 목표 공을 동시에, 또는 연속해서 맞히는 경우를 말한다. 백색 공이 목표 공인 경우에 루징해저드는 2점, 적색 공인 경우는 3점을 득점한다. 한편 위닝해저드 역시 목표 공이 적색 공일 때 3점, 백색 공일 때 2점을 득점한다. 그리고 캐논이 된 공이 동시에 포켓에도 들어간 경우, 큐볼로 처음에 맞힌 공이 백색이냐 적색이냐에 따라 각각 2점과 3점이 인정되는데, 이 경우 득점은 캐논으로 얻은 점수와 합산된다. 감점이 되는 경우는, 큐볼로 목표 공을 하나도 맞히지 못하는 때(1점), 목표 공을 하나도 맞히지 못하는 것은 물론 큐볼이 포켓에 들어가는 때(3점)와 같은 특정한 반칙을 범하는 경우이다.
 
연속적으로 득점하는 경우 '브레이크'라 부른다. 루징해저드의 경우 연속 득점의 상한(上限)은 25점이며, 프로나 아마추어 선수권대회에서는 15점으로 제한되기도 한다. 캐논에 의한 연속 득점은 35점으로 제한되며, 연속 득점 이후에 선수는 반드시 루징해저드나 위닝해저드를 시도하거나, 선수의 큐볼이 목표 공 중 1개를 맞히고 쿠션에 부딪힌 후 나머지 공을 맞히도록 해야만 한다.
 
 
스누커   [snooker]
 
영국에 기원을 두고 있는 인기있는 당구 게임의 일종.
점수 환산 방식과 탁자의 크기는 영국식 당구와 비슷하다. 스누커는 1870년대에 군인들을 위한 놀이로서 인도에서 시작되었다. 22개의 공을 가지고 하는 경기로, 큐 공인 흰색 공 1개, 1점짜리 빨간색 공 15개, 2점짜리 노란색 공 1개, 3점짜리 녹색 공 1개, 4점짜리 갈색 공 1개, 5점짜리 파란색 공 1개, 6점짜리 분홍색 공 1개, 7점짜리 검은색 공 1개를 가지고 한다. 경기자는 먼저 빨간색 공을 포켓에 넣고 다른 색깔의 공은 나중에 넣는다. 빨간색 공은 각각 1점으로 환산되며 다른 색깔의 공은 그 점수대로 환산된다.
스누커라는 용어는 경기자가 규정이 정한 대로 공을 칠 수 없는 위치에 큐 공이 있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포켓 당구 (미국식 당구)  [pocket billiards, 풀]
 
pool이라고도 함.
미국과 캐나다에서 특히 인기 있는 당구의 일종.
직4각형의 경기대 위에서 흰색 공 1개를 큐 공(치는 공)으로 사용하고, 차례로 번호가 정해진 15개의 색깔 있는 공을 목표공으로 사용한다. 당구대에는 구멍(포켓)이 모두 6개 있는데 네 귀퉁이에 1개씩, 그리고 상대적으로 긴 면 중간에 1개씩 있다. 테이블의 규격은 보통 122×244㎝, 또는 137×274㎝이다.
 
경기를 시작하려면 우선 15개의 목표공들을 피라미드형으로 정리하는데, 이때 정점이 테이블 아래쪽 끝에 가깝게 한다. 공이 배열되면 첫번째로 공격할 선수가 테이블의 위쪽에서 큐 공을 쳐서 피라미드형의 공들을 흩어지게 만든다. 계속 시합을 하려면 공을 구멍에 집어넣거나 큐 공과 2개의 목표공을 당구대의 벽에 부딪히게 해야 한다. 만약 공을 구멍에 밀어넣지 못하면 상대선수에게 공격기회가 넘어가게 된다. 8개의 공을 먼저 구멍으로 넣는 선수가 승리한다. 첫번째 공을 친 후에 선수는 그가 맞혀서 구멍으로 넣을 공을 미리 지정해야 한다. 그러나 공이 들어갈 구멍을 미리 지정할 필요는 없다. 미리 지정한 공이 구멍에 들어가면, 이때 같이 구멍에 들어간 다른 공들도 점수에 포함된다. 지정한 공이 구멍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공이 구멍에 들어갔다 하더라도 공을 칠 기회를 잃게 되며 구멍에 들어갔던 공은 다시 3각형 배열대 위치에 놓여지게 된다. 구멍에 들어간 공이 2개 이상이면 3각 배열위치에서 같은 줄에 놓여지게 된다. 지정한 공을 구멍에 넣지 못하고 다른 공을 구멍에 넣었을 경우와 마찬가지로, 첫 타구에 적용되는 규칙을 위반했을 때에도 공 1개를 처음의 위치에 놓는 벌칙이 가해진다. 예를 들면 큐 공을 한 번에 2회 치거나, 큐 공을 구멍에 들어가게 하거나('스크래칭'이라고 함), 테이블 밖으로 나가게 하는 경우에 이 벌칙이 적용된다. 공을 구멍에 들어가게 하지 못하고, 큐 공이 목표공을 맞힌 다음 벽에 부딪히게 하지 못한 경우도 마찬가지로 벌칙을 받게 된다. 한 타구에 2회 반칙을 범해도 벌칙은 1번만 적용된다.
 

'당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식 당구용어  (1) 2023.04.24
당구 [billiards, 撞球]  (0) 2023.04.24
당구의 종류  (0) 2023.04.24
당구의 정의와 역사[1]  (1) 2023.04.24
당구란  (1) 2023.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