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형과니의 삶

대중가요로 보는 모던 경성 / 이 영 미 ∥ 대중예술연구자 본문

음악이야기/한국음악

대중가요로 보는 모던 경성 / 이 영 미 ∥ 대중예술연구자

김현관- 그루터기 2025. 2. 10. 17:57

대중가요로 보는 모던 경성
이 영 미 ∥ 대중예술연구자

0. 대중가요로 서울을 본다는 것은?

: 이는 평범한 도시사(都市史)로서의 서울사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왜냐 하면 대중가요 속의 서울은, 실제 서울의 모습이라기보다는 대중들의 경험과 욕망을 통해서 걸러진 서울이기 때문이다.

: 대중가요를 비롯한 대중예술을 통해 그 속의 서울을 살펴보는 것은, 서울의 현실적 변화만이 아니라, 근현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보통 사람의 경험과 욕망 속에 비추어진 서울의 변화를 보는 일이다.

: 늘 그곳에 존재했던 것이라 할지라도, 대중예술에서는 특정 시대, 특정한 지역이, 특정한 시각으로 형상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여기에 초점을 두어 살펴보면, 당대 사람들이 서울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꼈는지 알 수 있다.

0. 여러분은, 서울을 담은 대중가요로, 어떤 노래를 가장 먼저 떠올리는가? 혹은 어떤 지역이 가장 익숙하고 편안한가?
: 서울은 단일한 지역이 아니다. 세대, 계층, 젠더, 취향 별로 각기 다른 공간을 선호하며, 같은 공간에서도 다른 체험을 한다.

0. 이 강의는 1930~40년대의 서울의 풍경, 그중에서도 ‘모던’한 욕망이 끓어오르는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이후 시대의 변화를 추적하면 좀 더 이 시대가 흥미롭게 다가온다.  [중략]

# 이후의 내용은 수강파일을 다운받아 보시기를...

서울역사박물관대학_44기_2023년_하반기_8강 강의자료

서울역사박물관대학_44기_2023년_하반기_8강(12.05.)_대중가요로_보는_모던_경성(이영미).pdf
0.4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