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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과니의 삶

샹송의 문화적 의의와 가치 본문

음악이야기/월드음악-샹송,칸초네,탱고,라틴등

샹송의 문화적 의의와 가치

김현관- 그루터기 2023. 3. 2. 00:58

https://youtu.be/uk8ot8i6HUw?si=gaViR3XNMjLMOzS_

Cover - Julien Clerc - utile

 

샹송의 형성과 발전

 

3 샹송의 문화적 의의와 가치

노래가 모든 예술 장르 중 가장 대중적이라는 점에는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샹송에 관한 사전적인 정의에는 대부분 경멸의 뉘앙스가 스며 있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이 점은 현대의 문화 현상을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로 분류한 허버트 J. 갠즈의 용어에서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샹송을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대립 구도로만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20세기에 형성된 대중문화는 생활 수준의 향상, 교육의 보급, 매스컴의 발달 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문화의 상품화 · 획일화 · 저속화 경향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20세기 이전의 샹송은 현대적인 의미의 대중음악이 아니고 민중 음악의 의미가 더 강하다고 하겠다. 여기에서 민중은 국가나 사회를 구성하는 일반국민을 지칭하며 피지배 계급으로서의 일반 대중을 이른다.

샹송은 지배층뿐만 아니라 피지배층이 모두 함께 즐겼다는 점이 독특하다. 서민층에서만 불리던 다른 나라의 대중음악과 달리, 샹송은 중세 이후 귀족층에서 시작되어 점점 서민층으로 대중화하는 과정을 거치며 발전했기 때문이다.

귀족 계급에서 평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 깊숙이 파고든 샹송은 삶의 애환과 죽음은 물론 정치 · 역사적 사건과 위인들의 업적과 죽음까지 다루었다. 중세의 십자군 운동부터 16세기의 종교전쟁, 18세기 말의 대혁명 등 역사적 순간마다 멜로디에 실린 샹송의 내용은 프랑스 전 국민의 의식을 한데로 모으고 깨우치는 역할을 했다. 이 점만으로도 샹송의 영향력과 가치는 충분히 짐작되고도 남는다. 샹송은 시대와 계층을 넘어 모든 인간의 감정이 조우하고 결집하고 교차하는 종합 예술에 속하며,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만인의 예술이다.

언어와 음률, 두 요소를 접목시킨 음악이야말로 계층 간, 빈부 간 격차를 떠나 만인이 좋아하고, 만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다. 언어를 모르는 상태에서 멜로디만으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만인의 언어'가 바로 노래다. 그러므로 음률과 언어속에 용해되고 응집되어 있는 사회, 정치, 문화 및 정서적 요소들에 문학적·사회적으로 총체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은 고무적인 일일 것이다. 샹송의 세 요소는 시, 멜로디 그리고 역사다.

천 년이 넘는 샹송의 역사 이외에도 샹송이 특별하게 다뤄져야 하는 까닭이 하나 더 있다. 중세 이래로 샹송은 언제나 시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다. 그런 이유로 다른 나라의 대중가요와 비교해서 깊고 풍부한 의미가 깃들인 대중가요로 인정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샹송이 시와 접목됐다는 점은, 그것이 단순하고 함축적이며 향기 그윽한, 아름다운 시어를 자랑한다는 의미이며, 짧은 수명을 누리다 사라지는 여느 대중가요와는 다르다는 반증이다.

물론 샹송과 시는 각각의 특성을 지닌 다른 예술 장르임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샹송 가사와 시를 비교하는 것은 위험한 일일 수 있다. 다수의 샹송이 시에 곡을 붙인 것이지만 모든 시를 샹송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한 가지 덧붙일 사실은 중세부터 19세기까지 시인과 노래하는 사람들을 현재의 시인과 가수들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는점이다. 이 시기의 노래와 시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향유되는 야외 예술이었다. 사람들은 교회건 장터건 어느 곳에서건자신의 사랑과 슬픔과 희망을 표현하기 위해서, 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모였다. 이렇게 중세 초기부터 교회, 사원, 성 등은 예술과 사고의 중심지로 행사의 중심지와 감정의 교환 장소가 되었다.

사람들의 기쁨과 슬픔, 일상을 함께 풀어내는 샹송의 본래 역할 이외에도 역사 속에서 샹송은 다양한 역할을 했다. 이미 언급했듯이 샹송은 베틀가처럼 글을 몰랐고 특별히 교육을 받지 못했던 여인들에게 교육적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또한 의무 교육이 일반화되고 신문 같은 언론 매체가 존재하기 이전에 노래는 사람들에게 소식을 알리고 자신의 뜻을 알릴 수 있는 중요한 정보 교환의 수단이 되기도 했다.

끝으로 샹송과 언어의 관계에서 살펴보면 또 한 가지 중요한 역할을 발견할 수 있다. 노래는 중세의 농민들처럼 교육을 받지 못한 계층에게 교회의 기도문과 더불어 세련된 어휘를 접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를 제공했다. 문자를 배우지 못한 탓으로 평민들의 언어는 일상생활, 농사, 계절, 가족, 노동, 출생과 죽음, 전쟁 등으로 제한되어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속담 격언처럼 이전 세대로부터 물려받은 것들이었다. 그들의 단조로운 언어에 좀 더 복잡하고 시적인 표현을 가져오고, 그들의 어휘에 풍요로움과 새로움, 상상력과 활기를 불어넣은 것은 바로 가톨릭 성가와 샹송일 것이다. 노래를 통해 사람들의 감정은 풍부해졌다. 이렇게 하여 노래는 마을 사람들의 무의식에 함께 섞이게 되었다. 샹송은 곧 국민의 영혼인 것이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노래와 사회의 관계는 더욱더 즉각적이고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다. 환경 보호라거나 사형 제도 폐지, 에이즈, 이민자들, 학교, 가족 등 사회의 문제를 다루는 노래들이 시기에 맞게 만들어졌고, 그리하여 이 노래들이 시대정신을 구현하고 사회를 이끌어가기에 이르렀다. 이는 가수나 작곡하는 사람들이 사회의 흐름을 예견해서 했다고 보기보다는 노래가 그들이 몸담고 살아가는 시대를 비추는 거울의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고 하겠다.

이런 점에서 장자크 골드망의 발언은 의미가 깊다. 그는 “난 내 노래가 후대에 길이 남으리라고 확신하며 곡을 쓰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최소한 내 노래는 내가 살고 있는 이 시대를 짤막하지만 정확하게 찍어 내는 폴라로이드와 같은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적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서 프랑스 샹송과 프랑스 공연계에서 재즈, 록, 랩에 이르기까지 영미권 음악의 영향은 더욱 커져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프랑스 샹송은 아르헨티나의 탱고, 서인도 제도의 주크, 아프리카와 미국의 랩과 알제리의 라이 등 모든 이국적인 요소의 영향을 받아들이고 있다. 또한 샹송은 다양한 국적과 다양한 억양의 가수와 음악가들을 환영하고 받아들였다. 샹송은 이렇게 이국적인 자양분들을 잘 소화하면서 자신만의 정체성을 잘 간직했다.

이런 다양한 요소가 샹송의 고유한 특징을 해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으나, 샹송 연구자들은 샹송의 고유한 특성이 그리 쉽게 퇴색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양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 속에서 또 현대의 글로벌 시대에서 샹송의 전통적이고 고유한 특성이 삶의 즐거움과 꿈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어느 마을에나 고르게 빛을 뿌리는 달처럼 도움이 되고 싶어요. 
달빛 가려진 어느 마을에서든지 

비록 권력가들이 떠들어 대고, 
사람들이 더 이상 내 노래를 듣지 않는다 해도, 

어느 길모퉁이에서 노래하는 사람이 나일지라도, 
살아가고 꿈꾸는 데 도움이 되고 싶어요. 

* 쥘리앙 클레르, '도움이 되고 싶어요(Utile)'

 

 

샹송이 외부적 요인에 대해 개방적 성격을 가지면서도 긴 생명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이든 외부적 요인을 받아들여 동화시키는 프랑스의 전통적인 기질에서 연유한다 하겠다. 또한 샹송을 보호하기 위한 프랑스 정부의 노력도 샹송의 긴 생명력을 돕는 역할을 하였다.

프랑스 정부는 일찍부터 노래가 만인의 언어로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다양한 음악 축제와 전시회 등을 통해 샹송을 나라 안팎으로 홍보하는 정책을 펼쳐오고 있는데, 매년 6월 21일에 열리는 음악 축제(Fête de la Musique)가 대표적이다. 오랜 역사를 지닌 프랑스 샹송을 제한된 지면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무리가 아닐 수 없다. 여기에서는 20세기의 샹송가수와 노래들을 통해 프랑스 사회를 살피는 것으로 만족하고자 한다"    전 금주의 '샹송' 중에서  '샹송의 형성과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