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형과니의 삶

Smoke on the Water / Deep Purple 딥 퍼플 본문

음악이야기/록,블루스,R&B

Smoke on the Water / Deep Purple 딥 퍼플

김현관- 그루터기 2023. 3. 4. 00:06

https://youtu.be/nENrB7hvplY

 

 

Deep Purple 딥 퍼플

멤버
Jon Lard(키보드) / 1941.6.9 / 영국 레스터

lan Paice(드럼) / 1948.6.29 / 영국 노팅엄

Ritchie Blackmore(리드 기타) / 1945.4.14 / 영국

Rod Evans(리드 보컬) / 1945.1.19 / 스코틀랜드

Nicholas Simper(베이스) / 1946.11.3 / 영국

1945년 4월 14일, 영국 웨스턴에서 태어난 리치 블랙모어가 기타를 시작한 것은 11세가 되던 해였다. 17세 때 벌써 세션 연주인으로 활약하였다. 그는 몇 년간 스크리밍 로드 서취(Screaming Lord Sutch)의 일원으로서 활동한 후 독일의 함부르크로 옮겨 갔는데, 1968년 3월, 그곳에서 딥 퍼플 그룹을 결성하게 된다. 존 로드는 키프 하틀 리가 소속되어 있었던 아츠우즈 그룹에서 4년 동안 연주해온 경력이 있었다. 딥 퍼플의 첫 싱글인 조 사우스 작곡의 높은 옥타브로 부른〈Hush〉는 1968년 여름 미국에서 대히트가 되었고앨범 [Shades of Deep Purple]은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들의 두 번째 앨범[Book of Taliesyn]도 성공작이었다. 1969년 7월에 에반스와 심퍼가 그룹을떠났고, 에피소드 식스 그룹의 전 멤버였던 이언 길란과 로저 글로버가 새로이 교체되어 들어왔다.

[Fireball]은 1971년에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1972년의 [Machine Head]는[Fireball]을 능가하는 발매량을 보여 그 해에 골드를 수상한 앨범이 되었다. [Who Do We Think We Are]와 [Made in Japan]도 역시 발매 직후에 골드를 수상하는 앨범들이 되었는데, 딥 퍼플 최대 히트곡인 〈Smoke on the Water〉가 수록되었으며, 이 곡은 오늘날 록 뮤직의 고전이 되었다. 그런데1973년 6월에는 보컬의 길란과 베이스의 글로버가 그룹을 떠났고, 당시 무명이었던 데이비드 커버데일과 글렌 휴즈가 교체 멤버로 들어왔다. 글로버는 70년대 후반까지 [The Butterfly Ball]와 [Elements]를 녹음한 다음 레인보우 그룹에 가담하였고 길런은 1980년이 지날 때까지 [Child in Time],[Scarebus], 그리고 [Glory Road]를 녹음하는데 참여하였다. 재편성된 딥 퍼플의 [Burn]과 [Stormbringer] 앨범은 모두 골드 수상 앨범들이 되었지만 히트 싱글은 하나도 없었다.

1974년에 존 로드는 패밀리 그룹 전 멤버였으며 보컬리스트 겸 키보디스트인 토니 에쉬턴과 함께 [First of the Big Bands]를 녹음하였으며, 1975년에는 리치 블랙모어가 딥 퍼플에서 자신의 역할에 권태를 느끼고 그해 5월에 그룹을 탈퇴하였다. 그를 대신하여 미국인인 토미 볼린이 새로이 들어와서 리드 기타를 맡았는데, 볼린은 그전에 솔로로서 앨범 한 질을 내었으며, 제임스 갱과는 두 질의 앨범을 출반했었다. 볼린이 딥 퍼플의 일원으로서 만든 첫번째의 앨범인 [Come Taste the Band]에는 그가 작곡했거나 또는 공동으로 작곡한 곡이 일곱 곡이나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 앨범은 잘 팔렸음에도1976년에 딥 퍼플은 해체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