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형과니의 삶

백학(zuravli) - 이오시프 코브존 본문

음악이야기/월드음악-샹송,칸초네,탱고,라틴등

백학(zuravli) - 이오시프 코브존

김현관- 그루터기 2024. 4. 27. 17:20

https://youtu.be/S_6GzA6Da-E?si=h8TIa4mmvkomH0kN

 

백학 (zuravli) - 이오시프 코브존

러시아의 가요 백학(Crane). 러시아어로는 백학을 주라블리(zuravli)라고 한다. 백학은 구 소련(현재는 러시아)의 라술 감자토프가 쓴 시(詩)에 얀 프렌켈이 작곡(作曲)하였다. 

본래 소련이 아니라 체첸을 위한 시와 노래라는 설이 퍼지기도 했으나 라술 감자토프가 태어난 다게스탄 공화국은 체첸과 다른 나라이며 2차 세계 대전 때는 소련군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독일에 대항해 싸운 전사였다. 감자토프의 시(詩)에는 그 행간에 피에 물든 아픔이 짙게 배어있다. 독일과의 스탈린그라드 전투를 겪은 뒤 이 시를 지었다.

원곡은 소련의 국민가수 마르크 베르네스가 불렀으나 1969년에 그가 폐암으로 사망하자 러시아의 대중가수 이오시프 코브존이 녹음한 음원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실제로 러시아는 해마다 2차 세계 대전 전승 기념일에는 빠지지 않는 레퍼토리로 자리 잡은 곡이기도 하다

백학은 SBS드라마 모래시계의 타이틀곡으로 1995년 1월 9일을 시작으로 6개월 간 방송된 이래 우리나라의 국민들에게 많이 친숙해졌으며 아름다운 노래말과 비장함은 우리민족의 한(恨)과 정서가 비슷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다.